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정보

Z세대의 번아웃과 컴포트존: 현대사회의 새로운 고민

by 올어바웃인포라미 2024. 2. 6.
반응형

번아웃, Z세대의 고민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로, 그들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해석하고 있다. 최근, 이들의 취재를 통해 알려진 바로는, 번아웃 증후군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육체적, 정신적 피로로 인해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상태를 의미한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뷔를 비롯한 여러 연예인들이 자신의 번아웃 경험을 공개하면서,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뷔는 유튜브 채널 출연을 통해 2018년에 겪은 번아웃 증후군을 고백했다. 그는 무대에 서면서 다른 멤버들이 완벽한데 자신만 왜 그런지를 생각하며 부정적이고 힘든 마음에 시달렸다고 전했다. 이러한 고백은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얻었으며, 그 외에도 방탄소년단의 다른 멤버나 아나운서 김대호 등이 번아웃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번아웃의 다양한 원인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은 번아웃의 원인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재택근무로 전환된 상황에서 일에 대한 적응 문제, 업무 양 증가, 스트레스 증가 등이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번아웃은 단순히 육체적 힘들음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불안감,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황이나 공간이 필요하다.

컴포트존의 중요성

 이러한 상황에서 컴포트존의 개념이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컴포트존은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편안한 환경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번아웃이나 우울증 등 정신·심리적인 고통을 줄일 수 있다. 경험자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휴식을 통해 심적 부담이 낮아지면 컴포트존이 형성될 수 있으며, 또한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직업 훈련이나 다양한 활동도 컴포트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번아웃 극복을 위한 노력

 그러나 번아웃으로 무기력해지면 컴포트존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게 되는데, 작은 시도가 극복의 열쇠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심리적 안전지대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정신상담의 중요성

ㅍ번아웃 증후군은 진단명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신상담이나 병원 방문이 필요하다. 정신 상담을 치료가 아닌 코칭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며, 마음의 병은 조기에 발견하면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특히 직장에서는 성장을 위한 정신적 코칭이 중요하며, 이러한 시스템이 잘 돼 있는 해외에서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번아웃으로 고통받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컴포트존을 찾는 노력과 정신적인 지원이다. 번아웃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개인과 사회 간의 관심과 이해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반응형

댓글